본문 바로가기
업무정보

국가 공인자격증, 민간 공인자격증, 민간 등록자격증 다른 점 완벽 분석

by 피플타이거 2021. 8. 30.

자격증의-구분-썸네일
국가공인자격증-민간공인자격증-민간등록자격증의-차이

 

요즘 유망자격증, 노후대비 자격증, 돈 되는 자격증... 등등 자격증에 관한 정보가 넘쳐납니다. 하지만! 자격증이라고 다 같은 자격증일까요? 따놓으면 알아줄까요? 취업은 잘될까요? 이런 고민을 많이 하실 것입니다. 명쾌하게 말씀드리자면 따기 어려울수록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큰 틀에서 보는 자격증의 구분, 종류, 공인자격증, 민간자격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자격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먼저 '공인'이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의 공신력이 있다는 말일 것입니다.

공인자격은 크게 '국가 공인'과 '민간 공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국가자격

- 국가기술자격

- 국가전문자격

 

2. 민간자격

- 민간공인자격

 

이렇게 3가지 형태가 공인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일반적으로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기술사 등의 자격 등이 해당됩니다. 

국가기술자격증의-예시를-보여줌
국가기술자격의 예시

주무부처에서 자격증 종목을 관리하고,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문제를 관리하는 등 검정을 시행합니다.

각종 기술 분야의 자격을 등급화하여 체계적으로 기술이 필요한 현장에 접목함으로써, 표준화된 기술 등급을 정립하고, 발전시켜 나가서 산업현장의 기술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는 자격입니다.

 

국가전문자격

국가 전문자격은 특정 전문지식의 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자격으로 이 또한 주무부처에서 자격증 종목을 관리합니다.

산업인력공단에서 검정을 시행하는 전문자격증이 있는 반면에 주무부처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종목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문자격의 가장 큰 특징은 자격증 없이는 해당 업무를 할 수 없음을 말하고, 주로 전문직종에 많이 적용되는 자격증이다라는 것입니다.

변리사, 감평사, 공인중개사, 항해사 등의 자격증이 국가전문자격증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가전문자격증의-예시를-보여줌
국가전문자격의 예시

 

 

민간공인자격

민간자격이라고 함은 개인ㆍ법인ㆍ단체가 신설하여 관리ㆍ운영하는 자격을 말하는데, 민간공인자격은 그중에서도 우수함을 주무부처의 심의 요청을 받은 자격정책심의회의 심사를 거쳐 공인하는 제도입니다. 

한마디로 민간자격 중에서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우수 민간자격을 국가가 공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 대표적인 종류로는 기업보험심사역,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인터넷 정보관리사.... 등등이 해당합니다.

민간공인자격증의-예시를-보여줌
민간공인자격의 예시

민간자격이 공인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민간자격증의 공인 요건>

  • 자격제도 운영의 기본방향에 적합한 민간자격의 관리·운영능력을 갖출 것
  • 신청일 현재 1년 이상 시행된 것으로서 3회 이상의 자격검정실적이 있을 것
  • 관련 국가자격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민간자격의 검정기준·검정과목 및 응시자격 등 검정 수준이 관련 국가자격과 동일하거나 이에 상당하는 수준일 것

 

민간자격 등록제도

민간자격 등록은 민간자격 관리자가 민간자격을 신설하여 관리·운영하는 경우 등록관리기관에 등록하는 것으로써 민간자격의 실태를 파악하고 금지분야의 자격증의 양산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 강합니다.

앞서 언급한 부분인 민간자격 관리운영 외에 국가공인 신청에 대한 요건의 획득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민간자격을 주무부처에 등록했다는 것이지 공인되었다는 뜻은 아니므로 대외적인 공신력은 얻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취미 생활 및 관심사의 측면에서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인 민간자격(공인, 등록)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민간자격정보서비스 바로가기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자격증이 가지는 공신력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야 자격증의 활용도도 높고, 자격증 자체의 효력이 생깁니다.

자격증 자체는 어떤 자격증이나 관심이 있고 자기 계발차원에서 얼마든지 따놓는 것은 좋습니다.

또 그것으로 자기개발 함을 어필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뽑는 입장에서 그 점을 좋게 볼 수도 있고요.

하지만 취업에 많은 영향을 주고자 하신다면, 능력의 측정이 검증된 자격증이 필요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