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격증정보/공인 자격증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1)- 전망, 공부방법, 활용법

by 피플타이거 2021. 7. 21.

경비지도사 과연 한 번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노후 준비를 위해 이 자격증 괜찮을 까요?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경비지도사의 전망, 공부방법, 합격률, 난이도, 현실, 활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노후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도대체 퇴직 후에는 무엇을 해야 하지? 마땅히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
이런 고민하시는 분들이 주로 찾으시는 자격증이 주택관리사 자격증, 공인중계사 자격증 등이 있는데,
여기에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하나 보태도 될 것 같습니다.


경비지도사란

경비지도사 자격증은 최초 2006년에 처음 도입된 국가 공인 자격증입니다. 소관부처는 경찰청으로 경찰청에서 시행하고 산업인력공단에 위탁한 자격증입니다. 경비지도사는 일반경비지도사와 기계경비지도사로 구분되어있습니다.

 

  • 도입배경- 사회의 다각적인 변화와 범죄의 증가, 경비업무의 기술 접목 등으로 경찰력의 보완이 필요한 상황에서  경비원의 지도, 관리, 교육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등 위하여 도입되었습니다.
  • 역할 - 국가 중요시설, 민간 주요시설, 일반 시설 등 보안 인력이 배치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경비원들의 지도, 교육, 관리를 위한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근무지 - 해당 시설의 직접고용 및 사설방범전문업체 등이 될 수 있습니다.

 


경비지도사의 현황 및 전망

경비지도사의-현황을-보여주는-통계자료

위의 현황은 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있는 현재 인원, 19년도의 채용 및 미충원 된 인원, 이후 채용계획인원 등을 볼 수 있는 자료를 통계청에서 가져왔습니다. 


전망

 

경찰력은 모자라고, 보안시설은 많아지는 상황에서 보안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경비원을 관리하는 인력은 점점 늘어늘 것으로 봅니다. 현실적으로는 기계, 통신을 이용한 사설 보안 업체가 많고, 그 활용도 또한 높지만, 보안업체 만으로 보안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그러한 곳의 전문 인력 또한 이러한 자격증을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자격증의 활용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현실적인 자격증이 될 것입니다.

  • 첫번째 : 자격증의 취득으로 보안 전문업체 및 주요 시설에서의 경비원 취업 및 지도 목적
  • 두 번째 : 해당 근무지에서 근무하면서 진급을 해서 관리자의 위치에서 업무를 보고자 하는 분
  • 세 번째 : 다른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추가로 자기 계발을 위한 자격증으로 취득하고자 하는 분

 

종류

자격증은 일반경비지도사와 기계경비지도사로 구분되어있으니 취득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공부법

▣ 1차 과목

  • 법학개론 - 일반적으로 어렵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법이 좀 친해지기 어렵죠. 과락만 넘긴다는 생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민간경비론 - 경비업법에도 도움이 되므로 다소 꼼꼼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 2차 과목

  • 경비업법 - 100점 만점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고득점을 노려야합니다. 암기를 확실히 해놓아야 하는 과목입니다. 
  • 선택과목은 - 소방학과 범죄학은 생소하거나 어려울 수 있으니, 경호학을 선택하시는 것이 전략적으로 도움이 될 듯합니다. 경호학을 잘 준비해놓으면 민간경비론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계경비지도사의 경우는 기계경비개론을 선택 많이들 선택는 경향이 있습니다

 

난이도

언제나 기준은 자신의 입장에서 보아야 겠죠.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최종 합격률은 6~7% 정도 형성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인강을 듣고 3개월 정도 열심히 준비하면 합격권 안에 들 수 있다는 말을 합니다.

 

경비지도사를 따기 위해서는 열심히 공부하면 언젠가는 취득하 수 있겠지만, 자격증이라는 것이 마음먹었을 때, 집중력 있게 공부해야 취득하기가 더욱 쉽습니다. 하지만 마음과 몸은 따로 움직이기 마련이죠. 일단 연세가 있으신 분부터 젊으신 분들까지 많은 분들이 인터넷 강의를 활용하여 단기간에 취득하시는 분이 대부분이신 것 같습니다. 

강의를 진행하시는 교수님들의 나름대로의 암기법이 있으니 고득점에는 필수가 될 것 같습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원샷 원킬로 한방에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2)- 시험과목, 시험일정, 면제기준

이번에는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 위주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내용이 너무 길어져 자격증 시험 부분은 따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ㅣ자격증 종류가 2개? 일반 경

200hyworld.tistory.com

 

 

 

 

노후보장 확실한 자격증 주택관리사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준비하기

10 여전 전부터 대표적인 노후대비하여 취업 자격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주택관리사에 대해서 꼭 알아야만 하는 핵심 사항들을 최대한 현장을 반영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주

200hyworld.tistory.com

 

 

댓글